음악 자료실

국악/악기의 분류

천지마음 2017. 2. 18. 01:51

국악/악기의 분류




정간보 井間譜




세로줄 : 행 or 각 or 장단

가로줄 : 정 or 박(한 박자)

마디줄 사이 : 강(한마디)

행과 행사이 : 가사

네모간 : 율

< 숨표 _ 숨을 쉬라는 의미

△ 쉼표 _ 연주하지 말고 쉬라는 의미

- 붙임표 _ 앞음의 연장

 

※ 국악 기보법記譜法의 종류_율자보, 공척보, 악자보, 육보, 합자보, 정간보, 오음악보, 연음표

※ 율이란 전통 국악에 사용되는 12개 음이름

 

※ 청성과 배성 : 청성은 진동수가 2배, 배성은 진동수가 반

                      두 옥타브 올라가면 중청성, 배성은 탁성이라고도 하며 두옥타브 내려가면 하배성 또는 배탁성

※ 1옥타브가 올라가면 소리의 진동수가 2배, 1옥타브 내려가면 진동수는 반

 

※ 국악음악(12개) : 황종黃鐘, 대려大呂, 태주太簇(한자음과 상이), 협종夾鐘, 고선姑洗(깨끗할 선), 중려仲呂

                          유빈蕤賓(꽃유), 임종林鐘, 이칙夷勅, 남려南呂, 무역無射(싫어할 역), 응종應鐘

 

※ 율도 양의 기운을 가진 여섯 율(6률)과 음의 기운을 가진 여섯 율(6려).

    그래서 12율은 '6률 6려' 또는 '양률 음려'로 구분.

    양의 기운을 가진 육률에는 12율 가운데 홀수 번째인 황종, 태주, 고선, 유빈, 이칙, 무역이 속하고,

    음의 기운을 가진 육려에는 12율 가운데 짝수 번째인 대려, 협종, 중려, 임종, 남려, 응종이 속함.

    이렇게 육률과 육려를 합한 12율을 가리켜 '율려'라고 부름.





정간보의 기본 틀 속에는 주역의 상수학적象數學的 원리가 내재해 있다.

즉, 조선의 음악音樂을 기록하는 악보가 우주자연宇宙自然원리原理에 입각하여 그대로 응용이 된 것이다.

정간보의 체계는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다.


정간보의 일행一行을 한 각刻으로 삼는다. 일행은 32정간으로 이루어졌으며,

기본단위는 3정간井間과 2정간井間이다.

3정간은 하늘을 상징하고 2정간은 땅을 상징한다.

즉 정간보 창안創案의 32정간井間 구조構造속에는 주역周易의 음양陰陽·사상四象·팔괘八卦의 수리數理가 내재內在되어 있으며, 삼박三拍과 이박二拍으로써 삼천양지三天兩地의 상징성象徵性도 포함된다고 하겠다.


 즉 음양에는 삼천양지로 기본박자를 삼고, 3박과 5박을 합한 8박은 팔괘의 상징으로 대응하며,

한장단 32박의 구조 속에서 사상四象은 (3+5)8박의 사배수四倍數로서 32정간을 상징하였다고 하겠다.

그러므로 일행一行(刻)에 우주宇宙(無極而太極)가 들어 있는 것이다.

 

여기에 십이율十二律(6律과 6呂:陰陽)을 청성淸聲(한 옥타브 위음)과 탁성濁聲(한 옥타브 아래음)을 함께 사용함으로서 우주의 생생지리生生之理가 정간보에서 그대로 살아나는 것이라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