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0/14 5

律呂起於冬至之氣圖

右圖鄭康成注《周禮太師》云:黃鍾,初九也。下生林鍾之初六,林鍾又上生太簇之九二,太簇又下生南呂之六二,南呂又上生姑洗之九三,姑洗又下生夾鍾之六三,夾鍾又上生蕤賓之九四,蕤賓又下生大呂之六四,大呂又上生夷則之九五,夷則又下生應鍾之六五,應鍾上生無射之上九,無射下生仲呂之上六。臣謂不取諸卦而取。乾坤者,萬物之父母。 十二辟卦与律吕 [转载]律吕相生,阖辟往来的应用[转载] 纳音之法:同类娶妻,隔八生子,此律吕相生之法也." 律吕隔八相生图(五声八音六律六吕之图)本文图片内容是:律吕相生图 杨甲所辑易图中,还有一"卦爻律吕图"(见图二). 《相相生》-图片百科; 律吕- 四海艺文百科 -

음악 자료실 2020.10.14

생명의 근원 - 율려(律呂)

생명의 근원 - 율려(律呂) 한민족의 가장 오래된 역사서인 '부도지'에는 우주의 창조에 대해 이렇게 적혀있다 " 이 세상을 최초로 창조했을 때 무엇으로 창조를 했느냐, 바로 율려(律呂)로부터 창조 되었다" 율려(律呂)는 마고성을 지은이다. 율려(律呂)는 역이다. 주역(周易), 역 사상 안에 기본 이론이 들어 있다. 부도지는 파밀 고원의 마고성 시대 후천이 열리기 전에 짐세가 있엇으며, 짐세 이전에도 율려가 몇 번 부활하였다고 한다. 그리고 짐세가 몇 차례 끝날 무렵에야 마고가 궁희와 소희를 낳았다고 하였다. 마고성은 율려가 창조해 냈다. 신시는 마고성의 높은 솟대(巢)로부터 관측된 거대한 성운군(星雲群) 천시(天市)의 모방이이였다. 율려를 여지없이 거꾸로 뒤집은 팔려사율(八呂四律)이 곧 마고성의 그 큰 ..

음악 자료실 2020.10.14

12율려(律呂)의 정확한 발음과 의미

12律呂는 전통적인 음률 체계로 일 년 12달을 음양소장의 이치에 따라 편성한 것이다. 글자를 만들어 쓰기 전에 복희씨의 64괘에 의거 1년 12달(책력)을 표현했으며(도표 참조), 이에 따라 12율려(음악) 체계도 만들어 제사를 올릴 때 쓴 것으로 드러난다. 음양의 이치(주역 괘)에 따라 책력과 음악과 제사가 이루어졌다는 의미이다. 『천자문』에는 “閏餘成歲 律呂調陽(윤달이 남아 해를 이루고, 율려로 음양을 조화하니라)”이라 하였고, 『주역』 雷地豫괘에는 “象曰 雷出地奮이 豫니 先王이 以하야 作樂崇德하야 殷薦之上帝하야 以配祖考하니라(상에 가로대 우레가 땅에서 나와 떨침이 예니 선왕이 이로써 음악을 짓고 덕을 숭상하여 상제께 천신하며 조상에게 제사지내니라)”한데서 음양이치와 책력과 음악, 제사가 밀접히 관..

음악 자료실 2020.10.14

12율려와 28수와 8풍

12율려와 28수와 8풍 /* 도표는 율려와 기타 배치도이다. 어떻게 보는가는?!?^^~ 시나브로~ 써보기로 하고~ 기본적인 것만 끄적거릴 예정... 역시나 잡론... */ 일단 위의 도표를 이해하려면... 별 볼일?!?이 많아야 한다^^~ 블로거처럼 별 볼일 없는 사람(밤엔 자야하니까^^~)은 그저 머릿속에 별자리를 그리면 된다. 별에 별 일이 저 도표 안에서 일어나니까^^~ 28수라고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 각항저방심미기 부터 쭈욱~ 동서남북 칠수(七宿)씩이다. 합이 28수. 지금은 오리온이니 전갈자리니 뭐~ 그런게 익숙하겠지만^^~ 블로거도 국자 자루 구부러진 북두칠성의 탐랑거문녹존문곡염정무곡파군정도나 알까 별 볼일^^~ 없다. 저~별의 나의별~ 하는 노래마냥 로맨스가 없는 잡론이란 얘기인거고^^~..

음악 자료실 2020.10.14

고전음악의 12율려(律呂)와 5음(五音)의 이해(理解)

고전음악의 12율려(律呂)와 5음(五音)의 이해(理解) 자료취합 柳今烈 우리 민족의 전통적인 3현악기로 가야금, 거문고, 향비파의 음조(音調)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12율려(律呂)와 5음(五音) 및 악조총의(樂調總義)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야 한다. 율려명의(律呂名義)와 오음(五音)은 『증보문헌비고』에 실린 김익현 국역본을 인용하고, 악조총의(樂調總義)와 오음의 속명은 성현(成俔)①의 저서 『악학궤범』에 실린 이혜구 국역본을 인용하고 자료를 취합하여 고전음악의 율려에 대한 학습과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①성현(成俔, 1439~1504) : 이조 성종(成宗) 때 문인 학자로 자는 성숙(聲叔) 호는 부휴(浮休)이다. 용제(庸齊) 또는 허백당(虛白堂) 창령인(昌寧人)이니 공혜공(恭惠公) 념조(念祖)의 아들이다. ..

음악 자료실 2020.10.14